* 본 포스팅은 기존 네이버블로그에서 2023-03-14에 작성한 글을 옮긴 것입니다.
* [패스트캠퍼스] 세계 3등에게 배우는 실무 밀착 데이터 시각화 강의를 보고 진행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.
[ 비즈니스 시나리오 ]
- 문제 정의:
- 매출 및 수익 감소 > 서브카테고리 수준 세부 분석
- 기존 충성 고객 경험 향상 필요
- 목적:
- 매출, 수익 전월 대비 성장률(+전년 동월 대비)의 서브카테고리 수준 분석 및 Top N 고객 현황 파악
1) 유저: 경영진, 결과형 대시보드
2) 기능:
- 비즈니스 목표: 매출 신장 / 수익 향상 / 고객 경험 향상
- 요구사항
- 1. 전월 대비 & 전년 동월 대비 비교가 가능할 것
- 2. 트렌드에 따른 변화를 함께 보여줄 것
- 3. 서브 카테고리별 / Top N 고객 분석 필요
3) 디자인: 메인 컬러 - Blue, Purple, Pink. 레이아웃 & 디테일 - 참조선 > 가장 최근 값 강조, 원 > 전년 동월 값 표시
[ 핵심 포인트 ]
- 전월대비 증감비율 계산
- 가장 최근 월의 값을 보여주는 참조선 추가 (계산된 필드 만들어서 세부정보에 추가해야 참조선으로 추가 가능)
- 12월의 값은 마커로 표시하여 강조 (12월의 값만 반환하는 계산된 필드 만들기 > 원 마커로 나타나게 그래프에 추가 > 이중축으로 만든 후 > 가장 최근월만 색상 변경 )
- Top N Customers - N을 매개변수로 두어 사용자가 변경 가능하게 함, 측정값 이름 활용하여 Profit, Number of Orders 필드 추가
- RANK - INDEX() 함수로 순위 반환하는 계산된 필드 만들어서 추가
- min(1) 필드 추가 후 축 편집(고정된 값: 0~1)해주어 히트맵처럼 만들기
[ 디자인 포인트 ]
- Sub-Category / Subcategory & Region / Top N Customers 세 가지 파트 각각 컬러지정 (파란색, 보라색, 핑크색)
- KPI - KPI Banner와 Sparkline을 하나의 가로 컨테이너 안에 넣기, Banner의 경우 안쪽 여백 오른쪽 제외 15, 오른쪽 0으로 설정하여 오른쪽 정렬된 듯한 느낌 주기
Sales Analytis Dashboar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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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명: [패스트캠퍼스] 세계 3등에게 배우는 실무 밀착 데이터 시각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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